엔진 회전속도(RPM) VS. 엔진의 토크(kg.m)1. RPM과 출력가속 패달을 밟을 수록 차량의 RPM(분당 엔진 회전수)은 증가하며 일반적으로 위의 그래프와 같은 특성으로 출력이 증가합니다.2. RPM 대 출력변화 그래프 해석RPM이 증가하면 일정 구간까지는 마력수가 증가하다가 급격히 하락합니다. 즉, 가속 패달을 깊게 밟을 수록 엔진의 힘이 항상 커지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제원상의 마력수는 그 차량이 낼 수 있는 최대치이며 항상 표기된 최대 마력으로 달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3. RPM 구간별 활용 빈도특수상황이나 스포츠카 이외의 일반 운전자는 통상 3000 rpm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제원상의 최대 마력수만을 중요시하지 말고, 자신의 운전 습관상 상용하는 rpm구간에서의 마력수가 중요합니다.4. 자신의 운전습관에 맞는 차량 선택방법(예) 최대마력수해석A자동차150마력@ 3000rpm상용구간인 3000rpm 정도대 에서만 가속하는 운전자에게 최적B자동차150마력@ 6000rpm같은 마력이라도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높은 rpm대에서 최대 마력이 나오므로 A자동차보다 불리C자동차170마력@ 6000rpm높은 rpm대에서 최대 마력이 나오므로 상용rpm 구간에서는 A자동차보다 낮은 마력이 나올 수 있음.※가솔린 터보 차량이나 디젤 차량은 일반 가솔린 차량보다 일반적으로 낮은 rpm 영역에서 최대 마력이 나옵니다. 단, 모든 디젤 엔진도 터보이며 터보 차량은 터보랙 현상이 있어 가속시 반응이 좀 늦게 나타나 순발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