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정원 팁
by 문화상품권 | 14.11.22 02:45 | 5,779 hit



내 자리에 맞는 식물 선택하기

사무실에서 자신의 자리가 창가 쪽인지, 해가 들지 않는 그늘진 자리인지 먼저 파악한 뒤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하루 종일 해가 잘 들지 않는 자리라면 음지에서 잘 자라는 고사리, 인시그니스, 크루시아 등과 같은 식물을 고르는 것이 좋다. 반면 햇빛이 잘 들어오는 창가 자리라면 하루 중 최소 6시간 이상 빛을 쐬어야 하는 허브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다.썩지 않는 흙을 사용해라

오피스 가드닝의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배수다. 기능성 토양 중 썩지 않는 흙을 사용하면 이런 걱정이 말끔히 사라진다. 다른 흙과 달리 배수가 잘 되지 않아도 식물의 뿌리가 썩지 않고 보다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것이 특징. 리치쏘일에서 나오는 흙이 대표적이며 인터넷 혹은 원예 전문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좁은 공간의 사무실, 벽을 활용하라

수많은 책상과 사무 기기로 도저히 식물을 배치할 공간이 보이지 않는다면 벽면을 적극 활용할 것. 벽에 철망을 설치해 행잉 형태로 작은 화분을 걸어두는 것도 좋고, 벽 한쪽에 선반을 달아 식물을 배치하면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도 여러 개의 화분을 놓을 수 있다. 수직 정원을 꾸밀 때는 비교적 가벼운 소재의 철제 또는 플라스틱 화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서랍 속 미니 정원 만들기

삭막한 회의 테이블에 아담한 정원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상판의 중앙부를 자르고 하단에 슬라이딩 방식의 서랍을 짜 넣은 뒤 정원을 꾸미는 것인데, 가구는 전문가에게 제작을 맡기는 것이 좋다. 서랍에 방수 페인트를 바른 뒤 비닐과 토양을 차례대로 넣고 식물을 심을 것. 이때 식물은 선인장처럼 잎과 줄기에 수분을 가득 담고 있어 비교적 물을 적게 줘도 되는 다육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가드닝 스케줄을 정해라

사무실 내 자신의 자리에 둔 식물과 달리 회의실과 복도 같은 공동 영역에 둔 식물은 여러 사람의 손을 타기 쉽다. 식물의 상태에 상관없이 여러 사람이 한꺼번에 물을 줘 뿌리가 상할 수도 있기 때문. 따라서 회사 동료끼리 날짜별로 물을 주는 사람을 미리 정하는 것도 좋지만, 가드닝 스케줄 표를 별도로 제작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물을 언제 누가 주었는지 체크해 다음 사람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


식물의 이름과 기르는 방법을 적어놓아라

옥상이 있는 회사의 경우 빈 공간을 야외 정원으로 꾸미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처음처럼 관리, 유지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옥상에 다양한 식물을 심어 정원을 조성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어떤 식물이 자라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지 않기 때문. 이때 식물의 잎이나 꽃을 따서 빈 병에 담아 표본 샘플을 만든 뒤 식물의 이름과 기르는 방법을 적어 한곳에 두면 보다 쉽게 정원을 관리할 수 있다. 샘플을 참고해 해당 식물이 어디 있는지 확인하고 적절한 가드닝 방법을 따라 돌본다면 오랫동안 예쁜 옥상 정원을 유지할 수 있다.식물 성장에 도움 되는 LED 조명 설치하기

회의실 및 복도 등 그늘진 자리라고 해도 LED 조명과 함께라면 걱정 없이 오피스 가드닝에 도전할 수 있다. 식물의 성장을 돕는 빛의 파장이 별도로 존재하므로 식물 성장에 맞춰 출시된 LED 조명을 설치해야 한다. 자연광이 바로 비치는 것처럼 천장이나 벽 맨 윗부분에 조명을 설치한 뒤 식물을 향하게 하면 끝. 광합성에 가장 적합한 빛은 660nm 파장대의 붉은색과 450nm 파장대의 파란색이며 이 두 가지 색을 낼 수 있는 조명을 적절하게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물 맞춤형 LED 조명은 조명 전문점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관엽식물을!

사무실과 달리 회의실, 복도 같은 장소는 햇빛이 잘 들지 않아 식물을 키우기 어려운 환경이다. 이러한 공간은 해피트리, 폴리셔스, 파키라, 아테누아타, 떡갈고무나무 등과 같은 관엽식물이 안성맞춤이다. 관엽식물은 대부분 잎이 크고 튼튼해 해가 들지 않는 그늘진 자리에서도 잘 자라며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되므로 비교적 관리가 쉽다. 다른 식물과 달리 높이가 있으니 벽면이나 대형 사무 기기 옆 등 동선에 방해가 되지 않는 장소에 놓는 것이 좋다.


회의실 및 복도 자투리 공간 활용하기

회의실 한구석 또는 복도의 빈 공간을 활용해 미니 화단을 만들면 회사가 한층 환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자투리 공간에 맞춰 플랜터 박스를 제작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박스는 철재, 나무 소재를 구입해 직접 만드는 것도 좋지만 인테리어나 조경 업체에 의뢰해 제작할 수도 있다. 박스 안에 방수 페인트를 바르고 물이 바닥에 고일 수 있게 배수판을 깔아준 뒤 플랜터 박스 구석에 배수관을 심어 펌프로 물을 빼낼 수 있게 만들면 실내에서도 근사한 화단을 꾸밀 수 있다.
추천 2

댓글 4

troop74 2014.11.23 10:39
감사합니다..
벽하거사 2014.11.22 18:17
좋은 정보를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ktlgksqjs 2014.11.22 17:51
고맙습니다
dasdads 2014.11.22 16:05
고맙습니다

이거슨 꿀팁 다른 게시글

게시물 더보기

이거슨 꿀팁 인기 게시글

  1. 해외여행 갈 때 데이터로밍 간편하고 싸게 쓰…2,506
  2. 기프티콘은 컬쳐랜드 쿠폰거래소에서 이용하…2,392
  3. 클리오 루즈힐 블룸 다이아 립스틱 5종 홈쇼…2,493
  4. 데이터 10GB+1Mbps 무제한 6,500원부터 쓸수…2,353
  5. 알뜰폰 쓸 때 인터넷과 결합하려면2,293
  6. 3월 알뜰폰 가성비 평생요금제 2가지 6GB 6천…2,098
  7. 3Mbps 속도 데이터무제한 최저가 검색2,100
  8. 컬쳐랜드에 쿠폰거래소가 새롭게 생겼어요2,062
  9. 해외여행 데이터로밍 일본 태국 대만 최저가…2,042
  10. 아싸컴에서 천만원 이벤트 하는 거 찾았다2,011

2024.05.10 20: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