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첫번째는 박스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박스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가격도 달라지겠지만 분실폰 여부도 간단히 확인 가능합니다. 머리 좋은 판매자는 박스를 다른 곳에서 구매를 해서 포장할 수 있으니 이건 그렇구나~ 정도로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IMEI를 조회해봐야합니다. 판매자에게 IMEI정보를 요구하여 단말기 자급제(http://www.checkimei.kr/search/search_1.php)에서 분실폰임을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분실폰이 아니라고 나올 경우 휴대폰의 일련번호와 기기명을 알려달라고 하시고 위 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면됩니다. (반드시 사진으로 요구하셔야합니다.) IMEI를 변조해서 분실폰을 둔갑시키는 행위가 있습니다. (제 경우 갤럭시S2 기기에 IMEI는 갤럭시S2 LTE IMEI로 둔갑시킨 제품을 구매했었습니다.)
세번째로는 구성품 여부를 사진으로 다시 한번 요구를 하셔야합니다. 그리고 동영상으로도 함께 요구해주세요. 판매자로서는 귀찮겠지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네번째로는 기기를 동영상으로 자세히 구석구석 찍어서 사진과 동영상으로 보내달라고 하여야합니다. 이 역시 판매자 입장에서는 매우 귀찮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택배보다는 직거래를 선호하셔야하고 부득이하게 택배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안전거래를 하셔야합니다. 수수료는 판매자는 거부할 수 있으니 구매자가 부담하는 걸로 해주세요.(마음씨 좋으신 분들은 판매자분들이 부담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 구성품 작동여부를 확인하세요!)
현재까지 이런 방법을 이용해 구매하시면 안전하게 거래가 가능할 겁니다.
2. 구매 후에는 어떻게해야하나? (KT사용자만 해당) 올레닷컴 (http://www.olleh.com)으로 접속하셔서 판매자가 분실신고를 하지 못하도록 막아야합니다.
그리고 My올레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핸드폰 분실/고장으로 들어가세요! 그러면 위 그림 처럼 나오실텐데요 분실접수 권한 관리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 사진처럼 나오시는데요 동의 체크하시고 인증 방법 선택해주세요! 저의 경우 OPENMODEL1이라고 뜨는데 해외 모델이라 그렇습니다;; 위 방법만 해주시면 구매 후에도 안전하게 휴대폰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살짝 오버스러운 면도 있지만 피해를 최소하 하기위함이니 명심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