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 난이도부터 볼 수 있는 챔피언 몬스터의 특성 중 '피해 반사'는 해당 몬스터가 입는 대미지를 플레이어에게 반사하는 특성으로 다른 특성과 함께 있으면, 그냥 스킵하고 싶을 정도로 공략하기 어려운 존재로 만들어준다.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는데, 챔피언 몬스터가 가지고 있는 '피해 반사'의 특성은 입는 대미지의 얼마만큼 반사하는 것일까? 그리고 방어도와 물리 저항 값이 적용될까?
불지옥 난이도에서 실험으로 살펴본 결과. 플레이어와 추종자가 내는 대미지 총량의 10%를 반사하고, 그 값에서 플레이어의 방어도와 물리 저항 값을 뺀 수치가 적용됐다.
'피해 반사' 특성의 효과
1. '피해 반사'는 플레이어가 챔피언 몬스터에게 준 대미지의 10%가 총 반사 대미지이다.
2. 플레이어게 반사된 대미지량은 총 반사 대미지(플레이어 대미지의 10%)에서 방어도와 물리 저항 값을 뺀 수치이다.
3. 2번과 같은 효과가 있으므로 방어도와 물리 저항 값이 높을 수록 플레이어가 입는 대미지는 줄어든다.
4. 추종자 & 소환수의 대미지도 플레이어게 반사 대미지로 돌아온다.
다음은 불지옥 난이도 ACT3의 '피해 반사' 특성을 가진 챔피언 몬스터에게 대미지 반사량과 저항 값에 따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성한 실험이다.
※ 이 실험은 물리 대미지 추종자인 ACT3의 티리얼로 구성하였으므로 마법 직업과는 결과 값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낮은 체력에 높은 대미지를 내는 직업들에게 여간 까다로운 특성인 '피해 반사'
내가 준 피해반사된 피해감소율 제외한 순수 반사량피해 반사율4259318224402.7010%4377718724523.5310%3795616233921.8410%3079913173182.4210%2524510802609.7310%3507815003624.6210%2653511352742.6310%3593615373714.0310%2959412663059.1810%3972216994105.4910%3704215843827.6010%
- 방어도 67(감소율: 2.18%), 물리 저항7(감소율: 2.18%)
내가 준 피해반사된 피해감소율 제외한 순수 반사량피해 반사율3437632963444.5510%4170639994179.2310%3321631853328.5410%3704035513711.0410%4356641774365.2510%4379541994388.2410%4044238784052.7710%3627034783634.7510%3935437733943.0410%4283641074292.1010%2809826942815.4110%
'피해 반사' 실험 리포트
다음은 실험을 통해 확인한 '피해 반사'의 특성과 방어도와 물리 저항 값에 따른 변화이다.
■ 방어도 2651(감소율: 46.91%), 물리 저항85(감소율: 22.05%) 일 때 평균 값
내가 준 피해반사된 피해순수 반사량피해 반사율실 반사율34934.21494.13610.310%4.2%
■ 방어도 67(감소율: 2.18%), 물리 저항7(감소율: 2.18%) 일 때 평균 값
내가 준 피해반사된 피해순수 반사량피해 반사율실 반사율38245.336673832.210%9.5%
그 결과 '피해 반사' 특성을 가진 챔피언 몬스터의 피해 반사율은 플레이어가 추종자가 입힌 대미지의 10%이다.
또한, 챔피언 몬스터의 피해 반사율은 최대 10%이며, 플레이어의 방어도/물리 저항이 높아지면 실 반사율은 낮아지고, 반대로 방어도/물리 저항이 낮아지면 실 반사율은 순수 반사율인 10%에 근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로그인을 하셔야지만 작성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