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번 정보는 몬스터 속성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대화시스템, PVP시스템, 경매장, 자동 사냥 프로그램 등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관한
답변 내용으로 디아블로3의 개발팀에서는 직업별로 잘 사용되지 않는 기술을 전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많은 게이머들이 서로
만나 장비를 비교하거나 친구가 될 수 있는 장소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며 어떤 형식으로 구현할 지 고민 중이라
답했다.
또, PVP시스템은 투기장을 우선 구현하고 결투나 기타 시스템은
현재 준비 중이지 않다고 밝혔고 디아블로2와 달리 대기실이 없는 이유에 대해 모든 플레이어가 배틀넷에 접속된 상태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초기 화면이 다른 사람들 캐릭터로 뒤덮이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아서라 설명했다.
그
외, 경매 등록 취소 기능이나 초당공격력 상승과 하락 등의 수치를 보여주는 기능은 적용할 계획이나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없는
상태이며 단 하나의 목숨을 가진 하드코어 캐릭터는 60레벨을 기준으로 야만용사가 가장 많은 분포인 22.67%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이어 수도사-악마사냥꾼-마법사- 부두술사 순이라 공개했다.
◆ 몬스터 속성
- 1.0.3 패치를 통해 몬스터 속성 가운데 무적하수인이나 보호막이 약간 변동됐다. 이는 게이머가 진행 자체에 어려움을 줄이고, 더 좋은 아이템을 더 효율적으로 모으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 보호막의 발동 빈도가 줄었으며, 무적하수인 속성은 공격해야 하는 몬스터의 생명력이 감소했다. 또 일부 몬스터들이 도망가는 빈도를 줄였다.
-
개발팀에서는 다양한 몬스터 속성 조합이 재미를 유발한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여러 가지 조합을 예상해볼 생각이다. 또한 몬스터
속성의 위력을 조정하거나 어려운 몬스터를 더 쉽게 상대할 수 있도록 일부 직업 능력을 조정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 않는다.
- 향후 패치에서는 직업별로 잘 쓰이지 않거나 재미가 없는 기술들을 전투에 활용하도록 계속 다듬을 예정이다.
◆ PVP (플레이어간 전투) - 결투같이 자유롭게 만나 전투를 즐기는 요소는 현재 준비하지 않고 있다. 언젠가는 결투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으나 지금은 투기장이 먼저다.
- PVP가 적용되는 1.1 패치는 현재 내부에서 꽤나 재밌다고 평가되며 만족스러운 상태다.
◆ 자동 사냥 프로그램 - 게임을 모니터링하며 보안 위협 및 해킹, 자동 사냥 프로그램 사용 등을 감시하며 최적의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
- 광고 메시지를 신고와 동시에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작동하지 않고 있는데 문제를 확인 중이며 관련된 기능들을 개선할 예정이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자유배치모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상태다. 개발팀에서는 보통 난이도를 넘어가면 자유배치모드에 대한 도움말을 더 자주 접하게
하려는 중이지만 게임을 배우는 단계에서 이런 기능이 없다해서 그렇게 엄청난 손실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게임 내 우편 기능은 현재 계획이 없다.
- 이미 완료한 퀘스트 내용을 볼 필요 없이 모두 건너뛰는 설정은 추가할 계획이다.
◆ 보석과 제작 문서, 일반 아이템의 글씨 색 등 - 향후 패치를 통해 모든 등급별 보석과 생명력 물약, 문서와 고서의 글씨 색 변경을 검토 중이다.
- (농담)소몰이 지팡이가 전설로 등급이 변경된 것은 젖소 왕이 자기 지팡이가 흰색으로 표시되는 걸보고 기분이 상했다고 해서 변경됐다.
- 흰색 아이템을 완전히 걸러 내는 설정을 추가할지는 검토해보겠다.
◆ 대화 시스템 / 친구 목록 -
디아블로3에서 대기실이 없는 이유는 모든 플레이어가 배틀넷에 접속된 상태이기 때문이며, 둘째로 초기 화면이 다른 사람들 캐릭터로
뒤덮이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아서이다. 많은 게이머들이 서로 만나 장비를 비교해보거나 친구가 될 수 있는 장소를 원하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를 어떻게 구현할 지 고민 중이다.
- 친구 목록에서 오프라인 상태로 표시 기능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반대하지 않으나 습관적으로 이 기능을 켜고는 모두들 친구 목록에 도무지 사람이 없다고 답답해 할 수 있는 점이 있어 검토해보겠다.
- 사설 대화 채널에는 암호 보호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지만 적용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다.
◆ 하드코어 캐릭터 능력치 -
최근 데이터를 기준으로 전체 캐릭터의 4.1%가 하드코어 캐릭터였다. 개발팀에서는 게임의 모든 요소를 설계할 때 하드코어 요소를
감안한다. 이 자리를 빌어서 게임 출시 직후 적용된 몇 가지 긴급 수정사항이 하드코어 캐릭터의 생존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점에
유감을 표한다. 앞으로 하드코어 캐릭터의 생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변경 사항을 게임에 적용하기 전에 반드시 패치 노트나
미리보기 정보 등을 통해 안내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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